본문 바로가기
요리

리코타 치즈 만들기 및 여러 가지 정보

by 보너스 니드 2023. 3. 12.

 

리코타 치즈 만들기

 

반갑습니다. 오늘은 리코타 치즈 만들기를 주제로 요리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입니다.

 

리코타 치즈는 이탈리아의 전통 음식입니다. 고대 로마시대 이전부터 리코타 치즈를 생산하고 섭취했죠.

 

리코타라는 말은 이탈리아어로 "다시 익힌다"는 뜻입니다. 리코타 치즈의 생산 방식을 의미하고 있네요.

 

 

다양한 요리에 쓰이기 때문에 리코타 치즈는 요리에 있어 중요합니다. 리코타 치즈는 하얀색이 많고, 달콤하고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도 적어 느끼함이 덜합니다.

 

역사적으로 리코타 치즈는 매우 오래됐습니다. 그래서 각종 문서에 이 음식에 대한 기록이 존재합니다.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의 종류에 따라 리코타 치즈를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것을 살펴보죠.

 

 

<생산 방식의 분류>

 

- 리코타 포르테 : 리코타 치즈 중에서 가장 품질이 우수합니다. 약 1년 정도의 발효와 숙성을 거치네요. 주로 빵이나 채소에 발라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리코타 아푸미카타 : 훈연 처리한 리코타입니다. 밤나무를 태울 때 나는 향을 첨가해 만들어줍니다.

 

- 리코타 살라타 : 이탈리아 시칠리아 지역의 리코타 치즈입니다. 물기를 빼냈기 때문에 질감이 단단한 편입니다. 건조와 숙성의 과정을 거쳐야 하죠.

 

 

<재료의 분류>

 

- 리코타 미스타 디 무카 에 페코라 : 소와 양의 우유를 섞어 만든 리코타 치즈입니다. 피망, 호박, 가지 등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는 요리에 어울리는 리코타입니다. 또 파스타의 속재료로 적합하죠.

 

- 리코타 디 페코라 : 양의 우유로 만든 리코타 치즈. 아주 깊고 진한 맛입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중남부 지역에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 리코타 디 무카 : 소의 우유로 만든 리코타 치즈인데요. 매우 부드럽고 순한 맛이지요. 주로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 많이 섭취됩니다. 파스타의 속재료로 적합하며, 케이크나 패스트리 등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리코타 치즈 만들기

 

이제, 리코타 치즈 만들기를 알려드립니다.

 

생각보다 쉽게 리코타 치즈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요리 재료>

생크림 250ml

우유 1L

레몬 1개

소금 약간

베이킹소다 약간

 

 

시작!

 

■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레몬을 깨끗이 닦고, 반으로 갈라줍니다.

 

■ 큰 냄비에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중불로 유지합니다.

 

■ 생크림이 거품을 내면 약불로 줄이고, 레몬즙을 짜 넣어주세요. 그리고 가볍게 저어줍니다. 이때 소금을 약간 첨가합시다.

 

■ 서서히 덩어리가 생기면 됩니다.

 

■ 덩어리 생성이 멈추면 불을 끄세요. 그리고 열을 식혀주고, 면포에 내려 물기를 빼줍니다. 면포를 잡아 짜내어주세요.

 

 

이렇게 완성된 리코타 치즈는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장 보관으로는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냉동 보관은 6개월 정도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지요.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 치즈의 건강 효능이 궁금하신가요? 여기서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죠.

 

 

♣ 혈압 강하 작용 : 리코타 치즈에 함유된 유청 단백질은 혈압 수치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 유청 단백질을 섭취한 사람의 혈압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 체중 감량 : 리코타 치즈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입니다. 또 영양가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죠.

 

♣ 단백질 보충 : 우리 몸에서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입니다. 리코타 치즈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건강에 유익하지요.

 

♣ 골밀도 상승 : 리코타 치즈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합니다. 이 미네랄들은 뼈의 밀도를 상승시켜 줍니다. 결과적으로 골밀도가 상승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리코타 치즈 만들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